본문 바로가기

결혼 준비

결혼식 축의금 받는 사람 하는 일 및 준비사항

반응형
결혼을 준비하다 보면 여러 역할을 수행해 줄 사람들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결혼식에서 축의금 받는 사람이 하는 일과 준비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축의금은 누가 받을까?

결혼식에서 축의금을 받는 사람은 보통 신랑과 신부의 가까운 친인척이 맡습니다.

아무래도 돈과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2인 1조로 돈 봉투를 받는 것이 일반적이라 안면이 있는 사람들이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섭외

각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직계 가족이 아닌 이상 다른 일정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결혼식 일정이 잡혔을 때 바로 부탁을 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위에 말씀드린 것처럼 돈과 관련된 일이니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축의금 받는 사람의 역할

축의금을 받는 사람은 결혼식 당일 여러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축의금을 전달하며 결혼식장 내에서 가장 질문을 많이 받게 될 테니 결혼식 1시간 전에 도착하여 식장, 신부대기실, 주차권, 식권, ATM기 위치 등의 사항을 미리 확인하시면 질문이 들어왔을 때 당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축의금을 담을 가방, 장부, 식권, 주차권 등 미리 준비해야 됩니다.

축의금 봉투를 전달받으면 번호를 기록하고 장부에 돈의 금액과 봉투의 번호를 정화하게 기입해야 하며 하객들이 수시로 드나들기 때문에 끝까지 자리를 지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복장

남성의 경우 양복 정장을 입어주시면 되며 여성의 경우 깔끔한 복장으로 입어주시면 됩니다.

준비물

식장에서 대부분의 준비물을 챙겨주니 따로 챙길 것은 없으며 축의금 봉투를 보관할 가방과 식권은 혼주분께 받아두면 됩니다.

축의금 관리

대게 2인 1조로 구성되어 있어 A는 안내와 식권 및 답례품 전달 역할, B는 축의금 봉투를 정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예상 하객 인원이 많은 경우 좀 더 세분화하여 진행되는 경우도 있어 식권, 답례품을 나눠주는 역할이나 돈을 세는 역할을 보조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축의금을 받을 때는 봉투에 이름이 적힌지 확인하고 번호를 기록해야 하며 기록한 번호와 이름을 장부에 정확하게 기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글씨를 알아보기 어려워 기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받자마자 확인하고 확인이 어려울 시 성함을 여쭤봐야 합니다.)

마무리

식이 시작된 이후에도 하객들이 오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축의금을 받는 사람은 식을 못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사진 찍을 타이밍까지 봉투, 방명록 등을 잘 정리했다가 정산실로 챙겨가시면 됩니다.

정산실에서 봉투 안에 있는 돈을 꺼내면서 봉투에 적힌 금액과 동일한지 체크를 하신 후 시간이 여유로우시면 지폐 별로 나눠서 표기해 주시면 신랑, 신부 측에서 확인 시 편할 거라 생각됩니다.

 

결혼식 축의금 받는 사람의 역할과 준비사항에 대해 마치며

아무래도 큰 돈을 다루는 일이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과 대면하며 일을 진행하셔야 해서 많이 힘드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래도 큰 경사에 중요한 역할을 맡아하셨던 그리고 하시게 될 분들 너무 수고가 많으셨고, 많으시다는 말씀 전달드리고 싶습니다.

 

답례의 경우 결혼식을 앞두고 있으면 서로서로 해주는 경우도 있으며 답례품을 드리고나 봉투를 준비하시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예비 신랑, 신부들은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